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64 - 275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의 서비스가치, 서비스품질 만족, 재 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 속성을 밝히고, 이 세 변수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참가기업의 서비스품질 만족을 극대화하여 재 참가의도와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품질 개선 방향의 근거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최된 스포츠레저산업전인 ‘SPOEX 2007'에 참가한 국내 기업 120개사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담당자를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통해 제작된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회수된 12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자료 16부를 제외한 104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의 서비스품질 속성으로는 안정성, 신뢰성, 반응성, 유형성, 확신성으로 밝혀졌다. 둘째, 서비스가치에는 안정성, 신뢰성, 반응성, 유형성, 확신성의 서비스품질 속성 중 어느 것도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서비스품질 만족에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재 참가의도에는 안정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가치, 서비스품질 만족, 재 참가의도, 추천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가치는 서비스품질 만족과 재 참가의도를 매개로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품질 만족은 재 참가의도를 매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직접적으로도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