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1 - 3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의 e-서비스품질, 이용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통해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의 품질 발전,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및 포지셔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온라인 스포츠 커뮤니티 사이트에 활동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응답자는 총 340명이었으며, 분석 자료로써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10부를 제외한 33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AMOS 21.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 e-서비스품질의 모든 하위요인은 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 e-서비스품질의 정보성, 신뢰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반응성, 이용용이성, 상호작용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e-서비스품질의 상호작용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성, 반응성, 신뢰성, 이용용이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에 대한 이용만족은 행동의도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플랫폼 관계자들은 현재 수준의 e-서비스품질을 유지하더라도 현재 이용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지만 이용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여 더욱 높은 수준의 e-서비스품질을 제공한다면 이용자들의 충성도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서비스 품질은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e-서비스품질을 통해 이용자에게 이용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면 이는 행동의도로 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