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서원대학교) 기예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91 - 300 (10page)
DOI
10.21184/jkeia.2017.07.11.5.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격공정성, 메뉴선택의 폭, 비구매 의도, 구전이 영화관 스낵코너 구매저항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영화관 매점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이용 및 고객 만족도 상승을 위해 필요한 마케팅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이 이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공정성에 불만족을 느낄 때 구매저하로 이어지는 점을 발견했다. 또한 이용자들이 영화관 스낵코너 이용시 비용면을 상당히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가격공정성에 불만족할 경우 구전으로 이어져 구매경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했다. 셋째, 구매저하가 발생할 경우 구매저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게 존재하고 있다는 점도 발견했다. 만족적이지 못한 구매로 인한 저하는 나아가 구매저항으로 이어지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영화관람시 영화비용 외 부대시설 이용비용은 부담되는 비용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격공정성에 부합하는 가격측정과 구매저하 그리고 구매저항으로 이어지는 불만족적 상태를 개선시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영화관 관람객들이 만족적으로 영화관 부대시설인 스낵코너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여 지속적인 영화 관람 및 고객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