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성화 (환경과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2號 (通卷 第73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9 - 1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하며, 다음으로 학교 밖 청소년 기관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전체 5개의 모듈, 총 20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차로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자문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한 후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었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내 물건으로 보는 세상”, “동네 한 바퀴”, “편의점의 가치”, “모두를 위한 DIY”, “미래를 위한 경매”이다. 이후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수정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도움자료 및 교구를 함께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ESD 프로그램의 확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현황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