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대학에서 행해지고 있는 e-러닝의 신태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 각 e-러닝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대학교육의 개 혁을 위한 e-러닝의 발전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e-러닝 현황 파악을 위하여 전국의 4년계 국공립대학 27개교, 사립대학 163 개교, 교육대학 11개교 등 201개 대학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대학의 e-러닝 실시 여부 및 견문조직 현황, 타대학/기관과의 협력 여부, 콘텐츠 관련 사항,, 교수자 및 학습자 방식, 인프라 및 운영플랫폼 현황, 그리고 e-러닝의 문제점에 대한 담당자의 인식 등으로 구성되었고, 6-러닝 현황들은 대학의 설립 구분별(국립, 사립. 교육대). 규모별(대규모, 중소규모). 소재지별 (수도권, 지방) 로 구분, 분석 되었다.
연구 결과 응답대학 중 85%의 대학이 사이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전문조직 의 경우 국공립 대학과 대 규모 사립 대학에는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었으나, 교수자와 학습자 지원을 통해 교수와 학생 이 적국적으로 e-러닝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체적 조건의 결여는 설립구분 벌로 사립대학, 교육대학, 규모별로 중소대학, 소재지별로 지방 소재지 대학인수록 심하였다, 객관적 조건의 경우, 인프라나 운영플랫픔과 같은 기술적 측면은 일부 중소규모의 대학을 제외하고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으나 e-러닝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계도적 장처나 적절한 정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산학연계가 부족하고 재정적 지원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e-러닝 발전전략을 위한 시사점으로서 대학설립구분/규모/소재지별 차별성 있는 발전전략 수립한 콘텐츠 확보를 위한 방안 모색, 질관리 시스템의 구축, 산학협력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교수자, 학습자 지원의 강화, 인프라와 운영플랫폼의 안정적 확보 등이 제안되었다
This study is to research e-learning status in higher education and its implementation strategies for the quality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meaning of “e-learning” especially in higher education was carefully defin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ies. Secondly, a survey to higher education institute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urrent e-learning status in each institute and get implications of implementation strategies.
As a result of this study, e-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s defined as “a digital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which enables meaningful learning experiences by means of internet and digital technology and prompt educational services which support self-regulated and interactive learning at any time, any place, and any pace.” This study suggests possible e-learning policies for quality education, competitive and balanced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These suggestions include:1) strengthening the main subjects-professors and students-and building professional organizations, 2) building sufficient infrastructure and setting up necessary environmental factors, 3) 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4) developing standard digital contents and management strategies. More detailed tactics for each suggestion were listed in this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