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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5 - 12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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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 대학의 교육문화, 교육적 정책, 기관 고유의 운영과 개발의 목적과 비전에 따른 ‘이러닝 핵심 전략’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우리나라 이러닝 운영 전략의 과제와 발전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우수 사례에 해당되는 외국 대학들을 방문하고 관련 담당 책임자 및 실무자들을 인터뷰하였다. 그리고 대학의 이러닝 운영 전략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 및 전략들을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방문 대상은 타임지 세계대학 순위 50위권 내에 드는 우수 대학들에 해당되면서 이러닝 운영 전략이 5년 이상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학들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캐나다 UBC, 호주 Monash 대학, 싱가폴 NTU, 싱가폴 NUS가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각국의 사례별 이러닝 핵심 전략의 분석 결과, 캐나다 UBC의 경우 교수설계자에 대한 높은 인센티브와 장기간의 체계적인 활동 계획 및 지원, 호주 Monash 대학은 교육철학․비전․매체․공간간 유기적 연계, 싱가폴 NTU의 이러닝 콘텐츠의 대량 확보 및 아카이브 구축, 싱가폴 NUS는 까다로운 질 관리 정책을 지원하고 최신 교과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완전학습 전략 등이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시사점 및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역할 및 활동 재정립과 적용 방안이 실제적으로 강구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방법, 교육철학, 이러닝 콘텐츠, 시스템, 운영 조직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면서도 상호간의 일원화와 유기적 연계가 이루어진 이러닝 인프라와 지원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강의의 이러닝화(녹화)를 통한 콘텐츠 대량 확보 및 아카이브 구축 전략을 과감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이러닝 콘텐츠의 질 관리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 과감히 업데이트 시기를 단축시킬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략들은 현실적인 수용 가능성을 판단한 후 체계적인 도입과 활용의 로드맵을 구상하여 단계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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