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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77 - 30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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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체 4년제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e-러닝콘텐츠의 전반적인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국내 201개 4년제 대학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추후조사로 전화 및 문헌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응답률은 96.5%였다. 그 결과 e-러닝을 대학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4년제 114개의 대학 중 89개 대학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1999년 이래 평균적으로 매년 두 배 가까운 개발건수의 증가를 보이고 있었다. 학문영역으로 공학계열, 사회계열, 인문계열의 콘텐츠가 주를 이루었으며 90% 가까운 콘텐츠가 교수자 중심의 콘텐츠로 상호작용적 요소가 부족하였다. 형태별로는 동영상강의를 위주로 한 콘텐츠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보조형 강의를 포함하는 e-러닝강의가 전체 강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6%에 달하였으며 이 중 사이버강의형과 사이버로 운영하는 차시 비율이 30%가 넘는 블랜디드형강의가 e-러닝강좌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4%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실태에 비추어 볼 때, 대학에서 이러닝 발전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고급화, 블랜디드형강의의 확대, 대학별 차별화 전략, 대학간 네트워크의 확대, 전문인력의 확보 및 교수자 지원 확대 등이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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