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61 - 91 (31page)
DOI
10.26857/JLLS.2005.11.1.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e-러닝을 통해 대학교육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수행해 오고 있는 국내외 대학의 우수 사례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향후 e-러닝을 통해 자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발전적 토대를 만들기 위하여 지향해야 할 핵심 전략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사이트 검색 및 자료 분석, 현장 조사 및 인터뷰 실시, 전문가 자문회의 등의 연구방법을 통해 국내외 주요 대학들의 e-러닝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 제고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사례들을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은 해외 대학의 경우 e-대학의 경향을 토대로 살펴보되 핵심 대학의 사례로서 MIT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내 대학의 경우 e-커뮤니티의 활성화, e-러닝의 특성화 및 국제화, e-러닝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시스템 구축∙활용, 기타 등으로 나누어 시도되었다. 결론적으로, e-러닝을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특성화되고 경쟁력 있는 분야 중심의 e-대학 설립, e-커뮤니티를 통한 온라인 활동의 확산 유도,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학칙∙규정 정비, 산학협력을 위한 지식공유체제 구축 및 콘텐츠 공동 개발, 대학 내, 대학 간 콘텐츠 공동활용체제 구축, 국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e-러닝 국제교류 추진, e-러닝을 활용한 계절제 강좌의 운영, 연구∙교육을 위한 e-지식공동체 구축 지원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