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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5 - 51 (27page)
DOI
10.26857/JLLS.2016.11.1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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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실천현장이 확대됨에 따라 평생교육의 다양한 대상자를 포괄하는 평생학습자라는 개념이 사용되면서 관련 연구도 확산되고 있다. 평생학습자의 군집분석에 관한 연구는 새로운 집단세분화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오랫동안 통용되어 온 생애주기와 사회집단과 구별되는 평생학습자의 속성과 특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통계분석기법 중 하나인 군집분석을 적용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연구대상으로서 평생학습자의 새로운 집단세분화의 가능성을 확인하여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집분석의 대상은 생애주기 측면에서 성인기, 사회집단 측면에서 대학(원)생과 기타(성인)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평생학습자의 군집분석에서 활용된 분류기준은 학습동기, 학습특성 등이었다. 셋째, 군집분석의 결과로 나타난 집단의 내재적 속성과 평생학습자 특성변인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기법이 활용되었다. 넷째, 평생학습자의 속성과 특성을 적용한 군집의 수는 3개와 4개 집단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각 군집에 대해 새로운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평생학습자의 의미 있는 새로운 집단으로 부각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학습자를 생애주기와 사회집단과 같은 전통적 관점에서 벗어나,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들의 속성과 특성을 활용하여 세분집단을 재인식하려는 노력이 확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평생교육 연구 및 실천현장에서 평생학습자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있어 의미 있는 기준과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함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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