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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39 - 70 (32page)
DOI
10.26857/JLLS.2008.11.4.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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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관점에서 시민사회단체의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사회적 자본과 평생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분석을 통한 사회적 자본의 이론적 분석을 실시하고, 사회적 자본을 네트워크, 신뢰성, 시민적 참여로 유형화하여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사회적 자본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준거는 평생교육이 시민교육의 실시와 학습망의 형성을 통하여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기여하는 것과, 사회적 자본을 구성하는 세 요소인 네트워크, 신뢰성, 시민적 참여가 평생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구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러한 분석준거에 근거하여 한국 시민사회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유형화하여 그 비율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하였다. 이들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한 결과,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 영역은 가나안 농군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둘째, 신뢰성 영역은 도산아카데미가 가장 높은 비율을 셋째, 시민적 참여 영역에서는 YMCA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시민사회단체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의 범주 안에서 실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학습 활동은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들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형성된 학습망은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도출해냈다. 이는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이 가치 지향적이고 관계중심적인 결합과 순환을 통하여 안정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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