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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1 - 52 (32page)
DOI
10.26857/JLLS.2015.05.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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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교육이 산업적 요구에 더욱 밀접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자기성찰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자로서 기능할 수 있는 ‘교양 있는 시민’을 길러 내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출발한다. 현실의 요구를 빠르게 수용하지 못하는 경직된 공교육에 대한 비판 속에서 등장한 역량중심의 대학교육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대안적 접근 방식으로서 토대역량접근(capability approach)을 제시하였다. 역량중심교육은 역량담론에 기대어 직업세계에 연결하고 있는 대학교육의 현실은, 개념의 모호성, 담론과는 동떨어진 교수-학습과정, 대학 바깥의 요구에 수동적으로 반응하게 한다는 점, 공공/공익성과 다양성에 토대한 가치를 포함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어쩌면 지나치게 경제적인 이해관계에 한정되어 대학교육을 재조정하려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반면 Sen과 Nussbaum에 의해 확산된 토대역량접근은 능동적인 학습주체의 태도를 강조하게 하고, 개개인의 진로를 좀 더 합목적적인 방향으로 틀 짓도록 하며, 대학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정의로운 사회의 시민성과 연계하도록 한다. 토대역량접근에서 대학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맥락 속에서 진로와 직업의 의미와 함께 공적 이해관계를 충분히 성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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