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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45 - 169 (25page)
DOI
10.26857/JLLS.2016.02.12.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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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기반 학점은행제에 대한 학습자, 교·강사 기관실무자로 구성된 이해관계자의 인식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Q항목 추출 및 Q모집단 구축, Q표본의 선정, P표본의 선정 및 Q분류, 결과분석과정을 거쳤다. 최종 37개의 Q표본을 선정한 후 학습자, 교·강사, 기관실무자로 구성된 P표본 27명을 선정하고 유사정규분포의 형태로 강제배열하게 하여 Q분류를 실시하였다. 분류된 자료는 PQ Method 2.35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인식 유형을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회의적 제도인식형’은 ‘원격기반 학점은행제’에 대한 제도운영 전반에 대해 회의적인 인식을 보인다. 두 번째 ‘교수·학습과정 중시형’은 교·강사의 강의력과 강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수·학습과정에서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세 번째 ‘사회적 인식제고 희망형’은 ‘원격기반 학점은행제’에 대한 평생교육적 가능성에 주목하며 사회적 편견의 극복을 희망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유형 간 공통적으로 합의하는 인식은 학습자가 평가영역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결하는 것과 사회적으로 ‘원격기반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취득한 학위를 동등하게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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