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위과정의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는사이버대학과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의 특성 고찰을 통해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에 대한 보다 철저한 질 관리를 촉구하였다. 사이버대학과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은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사이버대학은 고등교육법의 적용을 받는대학 기관인 반면,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은 고등교육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평생교육법의 적용을 받는 사설 기관이라는 큰 차이점이있다. 평생교육법의 적용을 받는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은 학위과정의 교과목 개설 및 운영, 학점 관리 등에 관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관리 감독을 받는데, 이점이 사이버대학과 달라서 국립국어원의관리 감독의 공백이 크게 우려된다.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을 관리감독하는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의 질 관리 체제가2020년부터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 자체 한국어교육센터를 보유하고 있지 못한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에 대한 국립국어원의 보다 많은 관심과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 실습(강의참관, 강의실습)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