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29 - 6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눈부신 발전과 대학의 양적인 성장,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높은 대학 진학률을 나타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과거 대학교육을 받지 못했던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대안적 학위 취득의 통로로 마련되었던 학점은행제를 평가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학점은행제는 한국 사회의 교육열과 학력주의에 영향을 받아 활성화 되었고,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평생교육을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많은 학점은행제 기관이 생겨났다. 학위취득에 대한 열망을 채울 수 있었으며, 학습자들의 만족감, 자신감, 성취감을 갖게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과잉학력과 직업과 학위의 미스매치 현상이 증폭되고, 과잉 양산된 학점은행제 기관의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한계 등을 나타내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시장에게 맡겨진 부분을 점차적으로 평생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을 위한 정부의 책임의 영역으로 이관하고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의 통로로, 그리고 고령화 사회의 노인 인구를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의 영역으로 재설정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경험적 조사 없이 문헌을 중심으로 한 연구의 한계점을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