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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진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경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임광만 (Korea Railroad Authority Corporation) 박오성 (Korea Railroad Authority Corpor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39 - 5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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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식에 기반 한 고속철도 정거장 선로용량 계산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방법론은 기존 방법론에서 명시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던 정거장별 부본선(정차본선) 설치 수와 정차패턴(정차-정차, 통과-정차, 정차- 통과, 통과-통과)의 혼합이 선로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한다. 제시한 선로용량 계산 결과의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 시뮬레이터(Railsys)를 활용하여 비교한 결과 정차패턴별 시격의 차이는 10% 미만으로 분석되었다. 정차패턴이 조합되었을 때의 효과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역시 계산된 선로용량은 현실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선로배분프로그램의 용량산정 결과와도 통계적으로 유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부본선 및 정차패턴을 반영한 선로용량 계산 방법론
3. 산식과 시뮬레이션 기반 선로용량 비교실험
4.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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