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선화 (연세대학교) 장용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45 - 1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행정개혁의 한 형태인 조직개편에 주목하여 조직의 변화역량이 조직개편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조직신뢰에 의해 그 영향력이 조절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조직개편을 위한 관리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2008년 이명박정부는 출범 당시 대부처주의를 도입하여 조직개편을 시행하였지만, 실제 개혁의 이해관계자인 공무원들은 조직개편으로 인한 조직효과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조직개편의 행정적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들은 효과적인 조직개편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조직개편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공무원의 인식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태다. 본 연구는 공무원의 정부조직개편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직변화역량과 조직신뢰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직변화역량인 변화지향적 문화와 조직변화학습 모두 조직개편효과성에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조직신뢰의 수준을 조절하였을 경우에 조직변화학습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개편에 있어서 조직신뢰가 높을수록 조직개편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지만, 조직신뢰가 낮은 경우에는 조직의 변화학습이 관리되고 뒷받침되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정부기관뿐 아니라 많은 공공조직들이 조직내부 문화의 쇄신과 조직효과성 향상을 위한 대대적인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이론적 논의 및 가설 도출
Ⅳ. 연구설계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50-001276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