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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8卷 第3號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3 - 1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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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시진핑의 등장과 더불어 중국의 대내외 전략 프로그램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은 향후 중국뿐만 아니라 동북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 미칠 영향이 지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대일로’ 전략의 핵심은 인프라 개발을 통해 중국내 경제발전과 대외 경제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
내륙항은 거대한 영토를 가진 국가에서 연해항만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수출입, 물류활동 및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2000년대 초반이후 다수의 내륙항이 개발・운영되고 있다. 내륙항의 기능은 다양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개발되는 내륙항은 여러 가지 형태 및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따른 내륙항 현황과 "일대(一帶)" 정책의 연결 노선 상에 있는 내륙항의 개발 및 발전에 대한 유형화를 통해 중국 내륙항 발전의 특징과 패턴을 도출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내륙항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검토하였으며, 이어 "일대일로" 노선상의 내륙항 현황을 분석하였다. 내륙항 관련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인 즉 내륙항의 목적, 설립주체, 규모, 기능, 통관 방식 등에 따른 유형화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내륙항의 개발 주체는 항만, 철도업체, 지방 정부 또는 기업 등으로 다양하며, 설립을 통해 수출입 물류활동의 지원, 연해항만의 물동량 유치 그리고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지향하는 목적과 내륙항의 개발 및 발전의 지향성이 상당히 일치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두 사안이 상호작용 하면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 ‘일대일로’ 노선상의 물류 인프라 및 물류 발전을 계기로 중국 물류산업으로의 진출과 북방지역을 포함한 유럽까지의 수출입 물류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내륙항의 일반적 고찰
Ⅲ. “일대일로“와 중국 내륙항의 현황
Ⅳ. 중국 내륙항의 유형화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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