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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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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크리에이티브 킴스)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2호(통권 제4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2 - 7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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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흡연은 유아에게 치명적이다. 영유아의 간접흡연은 기침, 감기, 중이염, 천식,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초래한다. 이러한 심각성으로 인해 정부도 2015년부터 대대적인 유아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아이쿠맨, 뽀로로 등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본격적으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흡연예방교육에 사용한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은 미비하다. 유아 흡연예방 교육의 주요 목적은 흡연예방조기교육을 통해 청소년기에 흡연 권유를 거부하게 하여 비흡연자로 양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한번 교육을 받고 잊어버리게 되면 무용지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흡연예방 교육을 받은 4∼6세의 유아들이 시간이 지나도 그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지 1주 지연검사를 통해 흡연인식, 흡연지식, 대처사항, 흡연폐해에 대한 기억회상률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을 통한 유아 흡연예방 학습에서 1주의 지연간격 후 기억회상률의 변화는 그 수치가 미미하기 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4∼6세별 연령에 따른 기억회상률 또한 미미한 변화로 인해 그 차이점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애니메이션으로 학습한 흡연예방 교육 내용은 1주 후에도 유아에게 유효하게 기억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연간격을 1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장기 기억수행 연구를 위한 초석을 다졌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나, 장기 기억 수행에 대한 결론을 도출함에는 한계가 있다. 유아의 기억수행에 대한 추이를 관찰하려면,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지연간격에 대한 변수를 여러 조건으로 설정하여 기억수행 연구를 진행해야 하겠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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