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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3호(통권 제51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1 - 70 (20page)
DOI
10.51467/ASKO.2019.09.15.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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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상디자인 분야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하고 조직의 목표를 개인과 공유해 성과를 내야 한다. 또한 성과를 평가하고 차등적으로 보상하여 지속적 성과를 위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직무평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영상디자이너들이 생각하는 공정하고 객관적 직무평가의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사람의 주관적 인식을 연구하는 Q방법론을 통해 영상디자인 분야의 직무평가 유형과 특징을 도출하였다. 38개의 Q표본을 29명의 P표본에게 제시한 결과, 4개의 선호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유형은 객관적 기준에 근거한 철저한 개별 평가를 중요하게 인식한다. 2유형은 직무평가 체계와 평가 프로세스를 중요하게 생각해 규모가 작은 회사라도 이러한 직무평가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3유형은 객관적 평가기준에는 근거하나 절대평가가 더 적합하다 생각한다. 4유형은 영상디자인은 팀 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의 평가보다는 그룹 평가를 중요시한다. 영상디자인 분야의 직무평가 선호유형 중 3, 4유형은 선행연구와는 다른 양상으로 도출되었다. 1, 2유형은 직무평가의 궁극적 목적인 결과와 보상, 조직전반의 업무능력 신장을 구현할 수 있는 유형인 반면 절대평가 및 그룹평가를 선호하는 3, 4유형은 그렇지 못하다. 3, 4유형은 영상디자인 분야의 구조적 문화와 맞물려 도출된 유형이라고 분석된다. 선행 직무평가 연구는 성과주의 조직 운영을 위해 1, 2 유형을 적합한 유형으로 생각한다. 중·대기업이라면 이러한 1, 2 유형의 직무평가가 적합하겠으나 영상디자인 분야 사업체는 9인 이하의 소기업이 대부분이다. 영상디자인 분야 종사자들은 소규모 조직에서 동일업무에 대한 상대평가 및 개인평가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상디자인 분야에서는 3, 4 유형도 적합한 유형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Q 방법론 연구설계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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