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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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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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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결정이론에 입각하여 특수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에 대해서 발달장애아동의 선호유형과 그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신체활동 종목을 그림카드로 개발하였고, 주관성 연구인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유의표본추출법(purposive sampling)에 의해 C시에 거주하며 유치원이나 특수학교 혹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만 6세 ∼ 12세의 장애아동 중 선정 기준을 충족시키는 아동 28명을 표집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24장의 신체활동 카드를 분류하였으며 QUANL pc program을 통해 선호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발달장애아동의 신체활동 선호유형은 네 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1유형; 5.7, 2유형; 4.2, 3유형; 2.2, 4유형; 1.5)과 같다. 둘째, 네 가지 유형별 특성은 또래중심활동선호형(1유형), 도구중심활동선호형(2유형), 자기중심활동선호형(3유형), 경쟁중심활동선호형(4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발달장애아동은 신체활동에 대한 주관성을 갖고 있으며,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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