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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6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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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패션상품개발에 핵심인력인 모델리스트를 대상으로 직무특성, 직무환경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이 요인들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직무특성, 직무환경,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자료수집 및 분석은 패션브랜드와 패턴전문 사무실에 근무하는 모델리스트 140명에게 설문을 배부하여 136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고 통계방법은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t-test,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로는 직무특성의 요인으로 과업중요성, 과업정체성, 자율성, 업무진행 수렴성이 도출되었고, 직무환경 요인으로는 성과보상, 승진, 대인관계, 보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과업정체성과 자율성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직무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자율성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승진과 보수 요인으로 나타났고, 직무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성과보상과 대인관계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 직무환경,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의 차이분석에서는 성별, 연령, 직급, 복종, 직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모델리스트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델리스트의 직무특성 및 직무환경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으며 과업정체성, 자율성, 승진과 보수, 대인관계 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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