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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칠성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 - 39 (35page)
DOI
10.22557/HG.2017.09.3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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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은 기본적으로 소통 교육이다. 필연적으로 디지털 소통을 할 수밖에 없는 디지털 세대에게는 디지털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국어교육에 중심적으로 포함해야 한다. 디지털 소통은 디지털의 속성 상 듣기 · 말하기, 읽기, 쓰기의 소통 양상이 문자 세대의 소통과 매우 다르다. 디지털 소통에 걸맞도록 변화를 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디지털 소통을 하는 디지털 세대들에게 국어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디지털 속성을 미디어 다중성, 하이퍼텍스트성, 쌍방향성, 사회적 연결성으로 정리하였다. 이런 디지털 속성에서 비롯된 디지털 듣기 ·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양상을 문학 교육을 포함하여 살펴보았다. 디지털 소통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문자 세대의 소통 양상과 비교하여 국어교육의 변화 방향과 그 근거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런 논의들을 통해 디지털 세대들을 위한 국어교육의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어교육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금껏 국어교육의 근본 틀이었던 언어 중심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구체적으로 국어교육이 언어 중심주의에 기반을 둔 표현 · 이해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현재 국어교육이 디지털 세대에 걸맞게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사회연결망을 고려한 디지털 소통교육을 국어교육의 한 틀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결론을 맺었다.

목차

벼리
1. 연구의 배경
2. 디지털의 속성
3. 디지털 소통의 양상
4. 그리고 국어교육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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