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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성 (이화여자대학교)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박종훈 (부산교육대학교) 이은홍 (이화여자대학교) 조인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5 - 8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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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적 지원의 방향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소통 문제 인식을 조사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고령친화 소통환경 개념 및 교육적 지원의 방향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고령친화 소통환경은 WHO에서 먼저 사용한 ‘고령친화 환경(age-friendly environments)’에서 의사소통 부분을 초점에 둔 개념으로, 이러한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국어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노인 소통 문제에 대한 비노인 참여자의 인식은,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의 측면에서 각각 대학생, 노인복지관 담당자, 간호사를 대상으로 표적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 FGI)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고령친화 소통환경의 조성을 위해서는 총체성과 쌍방향성이라는 특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 지원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어교육적 차원에서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교육,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쌍방향적 교육, 모든 세대를 위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차원의 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노인을 위한 고령친화 환경 조성은 노인을 포함한 우리 모두를 위한 환경 조성이며, 이러한 고령친화 소통환경을 위한 국어교육의 역할이 강조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고령친화 소통환경의 개념과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
3. 노인 소통 문제에 대한 비노인 참여자의 인식 조사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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