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원 다문화와 인간 다문화와 인간 제7권 제1호·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8년 행정안전부 보도에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의 수가 186만 명으로 대한민국 전체 총인구 대비 3.6%에 해당하고, 2018년 교육통계서비스 자료는 현재 학교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습자는 모두 121,783명으로 총 학습자 대비 2.18%에 해당한다. 초등학생 93,027(3.43%), 중학생 18,068명(1.35%), 고등학생 10,688명(0.69%)에 해당된다.

다문화가정 학습자들의 언어능력과 국어교육능력의 부족은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여성가족부(2015)의 ‘다문화가족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 실태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들 다문화가정 학습자의 언어능력 부족과 국어교육의 어려움은 학교생활과 친구간의 관계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들의 언어능력과 국어교육 학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아동문학과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가정 학습자 중심 학습을 제안한다.

학습자 중심 학습 모형은 다문화가정 학습자들의 국어교육능력 향상을 위하여 총 3개월, 12주(12차시)로 구성하고, 주 2회 각 수업은 40분씩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동화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계획안은 다문화가정 학습자와 같은 특정한 대상들의 언어능력과 국어교육 실력 향상에 유익한 의의를 가질 것이다.

목차

개요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다문화가정 학습자 현황
Ⅲ. 다문화가정 학습자의 국어교육 학습 방안
Ⅳ.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0566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