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인구 증가와 함께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회과 학습 실태를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이들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에 의한 양적 분석과 수업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질적 분석을 종합하여 접근하였다. 연구대상은 사회과의 영역별 분화 및 심화 학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중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중, 언어 소통과 가정환경 변화 등으로 학습 장애가 상대적으로 우려되는 중도입국 학생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두었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교수학습 지원 방안에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사춘기라는 정서적 특징과 중도입국에 따른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교사는 수업 내용 외에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둘째, 사회과의 학습 내용들은 대부분 한국의 지리, 역사, 문화 등에 관한 기초적 사전 지식과 맥락적 이해를 필요로 하므로 이를 지원하는 보조 교재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동일한 다문화가정 학생일지라도 사회과의 전문 용어와 개념에 대한 이해도 및 학습 수준은 개인적 특성과 배경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강구함에 있어 각별히 고려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