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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영종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781 - 1,791 (11page)
DOI
10.7840/kics.2017.42.9.1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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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자율주행시스템을 위한 공유자원 분배방안과 선행열차의 상태를 이용한 간격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자율주행 환경에서 세마포어로 접근제어 되는 공유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자원관리자(RM)를 정의하였고 이를 이용한 자원분배방안을 제시하였다. 열차간 직접적인 통신을 사용한 간격제어를 위해 선행열차의 best-case 제동거리에 기반한 worst-case 제동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제동모델에 기반한 최소안전간격과 최소운전시격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기존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와 비교함으로써 향상된 간격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다양한 속도환경에서 통신지연과 제동시스템 지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열차자율주행을 위한 공유자원 분배방안과 간격제어 알고리즘은 높은 간격제어효율과 기존의 지상설비들을 축소함으로써 구축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T2T 기반 열차자율주행시스템
Ⅲ. T2T 기반 열차간격제어
Ⅳ. 실험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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