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아 (전남대학교) 배수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95 - 509 (15page)
DOI
10.18208/ksdc.2017.23.3.4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발은 패션의 다양한 요소 중 시선을 집중시키면서 전반적인 패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이템이다. 이러한 신발과 관련해 신발 산업은 전형적인 노동집약적, 중소기업형, 도시형 산업 업종으로 한국 패션 산업관점에서 바라볼 때 글로벌 시장내에서 제품 생산력에 있어서는 선진국 수준의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들 수 있을 만큼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산업임에 틀림없다. 특히 한국 내수시장의 포화로 인한 경쟁력 약화와 제조업체의 경영악화, 수입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 상승은 한국 신발 산업에 확실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할 만한 글로벌 신발 브랜드의 부재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신발시장 개척을 위한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패션 소비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80후, 90후의 니즈에 맞는 패션⋅신발 착용경향을 제시함으로써 중국에 진출 중인 한국 신발업체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선행 연구된 논문과 문헌을 수집하여 고찰한 후
중국 현지에서 촬영된 2013년부터 2015년까지의 3년간 스트리트 스타일 자료를 각각 이미지별로 분류해 토털 코디네이션 관점에서 신발 착용경향을 연도별, 패션 이미지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 여성 소비자 공략을 위한 신발 착용경향을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 패션 이미지 중에서는 액티브/스포티브 이미지, 의복과 신발과의 배색에서는 동색무채색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신발의 종류에 있어서는 스포츠 스니커즈, 신발 패턴 부분에서는 민무늬가 선호되고 있었고 장식부분에 있어서는 신발 장식은 선호되지 않고 있었다. 신발의 선호 색상에 있어서는 무채색의 black이 유채색 중에서는 R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을 보였다. 패션 이미지별로 살펴보면, 신발과의 배색에 있어서 페미닌/로맨틱 이미지, 매니쉬 이미지, 클래식 이미지는 동색무채색이 선호되고 있었고, 액티브/스포티브 이미지와 아방가르드 이미지는 이색무채색, 에스닉 이미지와 기타의 경우는 이색 유채색이 배색되고 있었다. 신발패턴, 장식, 밑창, 색상의 경우는 패션 이미지와 상관없이 한 가지 경향을 보임을 관찰할 수 있었기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중국 신발 시장 공략 시 소비자가 추구하는 패션 이미지와 상관없이 기획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80후와 90후를 타깃으로 하는 신발 착용경향은 연도별, 스타일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장 중 신발 소비부분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시장을 목표로 중국 내수시장을 이끌고 있는 여성 포스트 80, 90세대의 신발의 착용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여성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신발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을 생각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12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