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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전남대학교) 배수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09
수록면
427 - 4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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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뉴욕 컬렉션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아시아 신진 디자이너들 중 데렉 램, 필립 림, 제이슨 우, 알렉산더 왕, 프라발 구룽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해외 컬렉션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한국 신진 디자이너들의 성공적인 진출과 한국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본자료 및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2009 F/W부터 2016 S/S까지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각 브랜드의 컬렉션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주요 조형 요소를 분석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각 브랜드별로 디자인적인 측면과 마케팅적인 측면을 종합한 글로벌 브랜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각 브랜드의 컬렉션을 분석한 결과, 단색과 고급스러운 소재가 사용된 클린 실루엣이 돋보이는 현대적인 단순미, 소재의 특성을 살려 여성의 선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는 실루엣이 강조된 우아한 스타일의 섬세한 여성미, 심플하지만 동시대적이고, 대중적이면서 기능성이 강조된 실용미가 공통적인 디자인적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유사한 특성 이외에도 시즌별 트렌드적인 요소를 가미하면서 하이테크소재, 동양적인 문양, 위트있거나 수공예적인 면이 부각된 장식, 또는 화려한 장식이 믹스되어 각 브랜드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실험적인 장식미가 차별화된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중적인 럭셔리 컨템포러리 브랜드에 맞춘 차별화된 포지셔닝,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 다양한 분야와의 콜레보레이션 활동을 통한 브랜드 홍보, 안정적인 플래그쉽 스토어 운영과 SNS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등을 성공요소로 들 수 있었다.
뉴욕 컬렉션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시아 신진 디자이너들의 다년간의 컬렉션 분석결과는 뉴욕 컬렉션에서 선호되고 있는 패션 스타일을 예측하는 직접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해외 컬렉션에 진출하고자 하는 유사한 조건의 한국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기본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아시아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컬렉션 분석
Ⅳ. 아시아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특성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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