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손영곤 (베인스)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8 - 100 (33page)
DOI
10.16914/ar.2017.114.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1,800명(1차 500명, 2차 500명, 3차 800명)을 대상으로 정부광고의 광고 창의성과 정책 내용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 창의성은 독창성(Originality, Cronbach’s α = .952; “고급스럽다”, “세련미가 있다”, “혁신적이다”, “감동적이다”, “배경이 멋있다”, “개성적이다”, “독특하다”, “재미있다”), 명료성(Clarity, α = .935; “이해하기 쉽다”, “내용을 즉각 알았다”, “분명하다”, “정책의 특성을 알았다”, “구체적인 정보 내용이 있다”), 적합성(Appropriateness, α = .772; “정부정책(서비스)에 자연스럽지 않다*”, “정부 정책(서비스)에 적절하지 않다*”, *은 역채점항목)이라는 3가지 요인에 1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정책 내용성은 흥미성(Interest, α = .951;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다”, “나에게 적합한 정책(서비스)이다”, “실행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한다”, “정책(서비스)이 실제로 좋은지 알아보고 싶게 한다”, “정책(서비스)에 대한 호감을 유발한다”, “광고에서 말한 정책(서비스)을 경험하고 싶게 한다”,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다”, “지인들과 상의하고 싶다”, “정책(서비스)을 기억하고 싶게 한다”, “정책(서비스)에 대한 추가 정보를 찾아보고 싶어진다”), 회피성 (Avoidance, α = .901; “짜증난다”, “방해가 된다”, “받아들일 수 없다”, “현실감이 떨어진다”, “불필요하다”), 상관성(Relevance, α = .900;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서비스)이다”, “국민이 관심을 가져야 할 정책(서비스)이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정책(서비스)이다”)이라는 3가지 요인에 18개 항목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정부광고 표현 및 내용 평가의 척도개발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32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