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7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화엄경』「입법계품」의 선지식을 대상으로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연계성 및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재동자가 구도여행을 통해 깨달은 36선지식의 주요내용을 분석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36선지식에 대한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세부 내용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입법계품」의 36선지식은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 10개의 내용이 적용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의사소통 영역은 6개, 사회관계 영역은 8개, 예술경험 영역은 6개, 그리고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7개의 내용요소가 적용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36선지식은 5세 누리과정 5개 영역의 총 62개 내용요소 중 37개의 내용과 연계성이 있으며, 이는 전체적으로는 누리과정의 59.7% 범위에서 유아교육 현장 적용이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493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