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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혁 (동국대학교) 조광희 (동국대학교) 전홍준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5 - 98 (34page)
DOI
10.17287/kbr.2017.21.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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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CSR은 기업의 사회 문제 해결과 그를 통해 기업에게 돌아가는 수혜 사이에 시차와 불확실성이 크게 존재하므로, 단기적으로는 기업에게 이익이 아니라 의무로 이해되어온 측면이 있다. 공유가치창출(CSV)은 기업 자신의 문제 해결이라는 측면을 사회 문제 해결과 동등하게 중요한 목표로 제시하는 전략적 접근법이다. CSV에 의하면 사회적 책임 활동은 동시에 수익 창출 활동이어야 한다. Porter and Kramer(2011)는 CSV의 방법으로 신규상품이나 시장 진출, 가치사슬의 효율화, 지역클러스터 구축 등을 제시했다.
성공적인 CSV가 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분야에서 수익모델로서 진행되어야 한다. KT는 그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는 국내 선도적인 몇 사례 중 하나에 해당한다. KT는 기가아일랜드(기가스토리) 사업을 통해 국내에서 CSV를 추진해왔다. 기가아일랜드는 낙후된 도서지역 등을 선정해서 KT의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정보격차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면에서는 전통적인 CSR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KT의 핵심역량을 투사하여 KT의 최신상품에 대한 테스트 및 홍보의 기회로 이용하고, 유사 시장에서 사업 수주시 기존 실적으로 제시하여 KT의 경쟁우위 확보에 직접적이고 단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는 면에서는 성공적인 CSV라고 할 수 있다.
최근 KT는 국내 기가아일랜드의 경험을 해외에 확대 적용하기 시작했다. KT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협력하여 국내 기가아일랜드와 유사한 환경에 IT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정보격차로 인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시작했다. 아직은 사업의 시행 초기지만 CSV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기존 국내 사업의 성공 사례를 해외에서 재현하는 사업이라는 점, 해외 다국적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있다는 점, 현지 정부와의 협업사업이라는 점, KT가 전사적으로 CSV를 핵심전략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KT의 방글라데시 기가아일랜드 사업은 KT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 성공적인 CSV 선도 기업은 KT를 포함하여 몇 개의 기업에 국한된 상황이며, KT와 같은 성공적 CSV모델 구축 사례는 많지 않다. KT의 사례는 CSV를 추진하는 국내 다른 기업들에게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KT의 CSV사업
Ⅳ. 결론
REFERENCES
Abstract
Teaching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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