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07 - 628 (22page)
DOI
10.15753/aje.2017.12.18.4.6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영재의 사회적 책무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리더십, 사회환원 및 공동체 의식을 하위요소로 구성한 초기 18문항을 선정하였다. 영재교육, 교육행정 및 교육공학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경기도의 A영재교육원 학생 89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공통요인 부하량이 낮은 1문항을 제외한 17문항을 최종 도구로 선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 경기도 교육청 산하 B, C, D, E의 영재교육원 196명을 대상으로 한 본 조사에서 모델 적합도가 모두 양호하여, 최종적으로 영재의 사회적 책무성 도구가 개발되었다. 전체 신뢰도인 Cronbach의 α는 .94이고, 하위요인간의 상관분석 실시 결과, 모두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본 도구는 영재의 사회적 책무성을 측정하기에 타당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영재의 사회적 책무성과 관련된 연구 및 정책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675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