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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집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5 - 147 (13page)
DOI
10.38121/kpea.2017.12.33.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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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한다 체선이 항만의 . 운영 효율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 문제에 대한 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BM-DEA 모형을 이용하여 체선을 고려한 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DEA-CCR․BCC 모형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먼저 DEA-CCR․BCC 분석 결과, 부산(2011), 울산(2011)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으며 DEA-BCC 모형 분석 결과, 부산(2011), 울산(2011), 울산(2012), 부산(2012), 여수·광양(2012)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다. 체선을 고려한 SBM-DEA 모형 분석 결과, 울산(2012), 부산(2011), 부산(2012), 인천(2011), 울산(2011)이 효율적인 DMU로 나타났다. DEA-CCR·BCC 결과와 SBM-DEA 결과 간 불일치를 보여 체선이 항만의 운영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선선박척수의 잔여물을 제거한다면 인천항은 3년간 총 11.9억 원, 여수·광양항은 3년 간 총 65.52억 원의 비용 보존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의 설계
Ⅳ. 효율성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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