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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형범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99 - 111 (13page)
DOI
10.20462/TeBS.2017.04.18.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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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지난 수년간 오프라인 구매에 비해 온라인 구매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구, 역구도 뜨겁다. B2B, B2C 거래에 제한없이 소비자는 더 할인된 혜택을 받으면 소비를 이어가고 있다. 문제는 분쟁이 생겼을 경우 해결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소비자의 중국쇼핑사이트 이용은 더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 제3실무 작업반 회의에서 ODR 절차의 지침을을 작성하여 1차적으로 당사자간 협상, 2차적으로 협상, 3차적으로 조정으로 넘어가는 단계를 거쳐 최종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국내 경제행위자들의 B2C 거래시 중국의 온라인분쟁 절차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손실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소비와 전자상거래기업은 중국의 온라인분쟁해결 절차를 이해하여 사전에 분쟁을 방지하여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문제점을 확인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소비자가 중국 시장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국내 ODR 시스템의 구축과 시스템 안정화가 필요하며 담당 조정인(중재인)의 양성이 필요하며, 당사국간 협력의 중요성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Precedent research
Ⅲ. ODR Technical Guidance
Ⅳ. Case Study of ODA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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