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민 (성균관대학교) 김학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01 - 7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유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및 감정적인 발달이 급진적으로 일어나는 시기로서, 예술에 대한 경험이 중요해지는 시기이기에 다양한 예술 영역을 통합하여 영유아에게 놀이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통합예술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하면, 상상력과 예술성이 증진되며, 창의성과 다중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통합예술교육이 영유아의 창의성과 다중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해외 모범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참관 및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 시내 거주 부모 209명의 해외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부모들은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었지만 예술적 창의성과 다중지능에 관한 지식은 부족함으로 나타났다. 모범 해외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로 싱가포르 쥴리아 가브리엘의 에듀드라마와 뉴욕 필하모닉의 베리 영 피플스 콘서트를 조사하였다. 두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현지화 및 국내 도입의 효과적 방안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합하여 이상적인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요건을 알아보고, 마케팅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은 궁극적으로는 국내 영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부모의 공감대를 형성 및 대중화 및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는 데 그 의미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대상
4. 싱가포르 에듀드라마와 미국 베리 영 피플스 콘서트 사례 분석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750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