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서일대학교) 김선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4(Wn.40)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1 - 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소비자 개개인의 활동, 흥미, 의견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신발제품들이 패션 트렌드와 기능에 맞추어 옷과 함께 착용되어지고 있다. 신발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각각의 개성과 목적에 의해 구매패턴에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신발 제품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행동 및 소비자 세분시장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40-50대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발 구매실태 및 구매성향에 따라 소비자 세분화를 실시하였다. 소비자 세분화에 따른 9가지 구매평가기준의 차이를 비교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설문지법을 수행하였으며, 최종 분석 자료에 244부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SPSS(V.18)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문항에 대해 통계 및 신뢰도,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그리고 군집분석 및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는 연간 3-4켤레의 신발을 구매하였으며, 신발을 가장 자주 구입하는 구매 장소는 백화점, 평균 신발 구매비용은 20만원대로 조사되었다. 신발 구입 시 옷과의 조화, 선호하는 신발은 정장구두, 신발 구매 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직장동료로 응답되었다. 남성화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세분집단은 `실용적가치추구세분집단, `사회적상표추구세분집단`, `심미적유희추구세분집단` 의 총 3개이다. 소비자 세분화에 따라 9개의 남성화구매평가기준 변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발의 소재와 서비스(판매원응대서비스, 구매 후 A/S서비스)를 제외한 7개의 평가기준(디자인, 색채, 유행, 편안함, 튼튼함, 브랜드, 가격)에 대해 세분화된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결론: 40-50대 남성 소비자의 구매실태 및 구매성향 요인과 남성화 세분집단에 따른 구매평가기준의 특성을 바탕으로 신발산업의 전략적 마케팅 기획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88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