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48 - 5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슈즈제품에 대한 30-40대 여성 쇼핑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쇼핑성향과 점포속성 중요도에 관한 연구로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회수된 378부의 설문지 중 360부만을 통계자료로 사용하였다. 빈도분석,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Duncun`s test를 실시하였다. 슈즈제품에 대한 쇼핑성향의 유형은 4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유행동조형쇼핑자`, `가치추구형쇼핑자`, `비경제쾌락형쇼핑자`, `브랜드충성형쇼핑자`로 명명하였다. 슈즈판매점의 속성 중요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4가지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서비스`, `상품속성`, `점포환경 및 입지`, `가격관심`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5세 간격으로 구분된 4개의 연령대 변인에 따른 쇼핑성향 4개 유형별 차이와 점포속성 중요도 4개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각각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점포속성 중요도 변인에 따른 슈즈쇼핑성향의 유형간 차이를 알아 본 결과 서비스, 상품속성, 점포환경 및 입지, 가격관심 속성 대해 슈즈쇼핑성향 유형간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슈즈 브랜드 기획과 상품개발의 응용을 위한 슈즈산업분야의 전략제안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