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현정 (신라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6 - 76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 의류 쇼핑 시장의 빠른 성장과 인터넷 쇼핑몰 운영 기업간의 경쟁에 심화되고 있는 쇼핑환경 하에서 소비자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소비자에게는 그들의 욕구 충족에 충실할 수 있는 적합한 의류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터넷 쇼핑몰 운영 기업에게는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보장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소비자 특성으로 인터넷 의류 쇼핑동기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소비자의 정보탐색, 충동구매행동, 인터넷 쇼핑만족 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 인터넷 쇼핑을 통해 의류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940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분석 방법에는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 회귀분석, 빈도분석, 경로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의류 쇼핑동기는 쾌락적 쇼핑동기, 편의적 쇼핑동기, 경제적 쇼핑동기, 정보추구적 쇼핑동기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러한 쇼핑동기는 정보탐색과 충동구매행동,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쾌락적 쇼핑동기는 지속적 정보탐색과 충동구매행동에 강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쇼핑 시 소비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한편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는 경제적 쇼핑동기와 지속적 정보탐색이 강한 영향을 미쳤으므로 가격 대비 질 좋은 상품구색과 이미지를 통해 반품이나 환불과 같은 불만족에 대한 반응을 낮추고 더 나아가 가격할인이나 공동구매, 경매와 같은 경제적 쇼핑동기가 강한 소비자를 자극시킬 수 있는 적합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별 맞춤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인터넷 쇼핑에서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