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허세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5 - 75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TV 홈쇼핑 시장의 규모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TV홈쇼핑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지만, 반면에 TV홈쇼핑은 쇼핑 호스트의 적극적인 상품 판매와 저렴한 가격, 과도한 사은품의 증정 등으로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부추길 수 있고, 심지어는 반복적이고 지나친 충동구매가 중독 구매를 야기 시키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TV 홈쇼퍼의 특성과, TV 홈쇼퍼들의 중독구매 성향을 분석 조사함으로써, TV 홈쇼핑 중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보다 바람직한 TV홈쇼핑 문화를 이끄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TV 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총 742부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 방법으로는 Factor Analysis, t-test, ANOVA, Descriptive Statistics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V 홈쇼핑에서의 패션 구매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았고, 패션 제품 구매자가 일반 제품 구매자에 비해 TV 홈쇼핑 구매 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V 홈쇼핑 구매자 중에서 약 15%가 중독 구매자로 조사되었는데, 패션 제품 구매자가 일반 제품 구매자보다 중독 구매 성향, 충동구매 성향, 쇼핑 성향 중에서는 쾌락적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독 구매자들은 비 중독 구매자들보다 나이가 젊을수록, 기혼보다는 미혼에서 많이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요인으로는 중독 구매자들이 비 중독 구매자들보다 자아 존중 감이 낮았고, 충동 구매 성향과 Parasocial Interaction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TV홈쇼핑 중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업의 사회 지향적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