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아 (국립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1 - 1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사용되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전체적으로 조사하여 변화 경향과 특징 및 요건을 분석하는 것이다. 2017년 1월 현재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활용하고 있는 도시브랜드 슬로건과 2007년의 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변화 경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형식적 측면인 표기 방식과 내용적 측면인 사용 소재의 변화 양상도 분석했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크게 증가했는데, 특히 지리적‧문화적‧행정적 독립성이 강한 시 단위에서의 사용 비율 증가가 두드러졌다. 표기 방식에서는 한글표기가 증가했다. 한글표기가 구체적 의미 전달, 친근한 정서 유발, 언어유희적 표현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소재 활용에서는 가치 소재는 축소되고 자연‧인문 소재의 활용은 확대되었다. 이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개연성과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효과적인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개연성, 확장성, 차별성을 갖추어야 한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도시의 특징과 직관적으로 연결되고 도시의 미래 가치를 포함해야 하며 다른 도시와 형식적‧내용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드 슬로건
3.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변화 경향
4.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요건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