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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nnah S. An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9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85 - 21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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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루터는 그의 성경 주석에서 문자적(sensus litteralis) 해석을 일관적으로 견지한다. 실제로 문자적 해석의 도입 근간은 이미 주후 11세기 중반부터 프랑스를 거점으로한 유대인 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은 라쉬(Rashi)이다. 라쉬의 문자적(peshat) 해석은 유럽의 유대교와 기독교 성서학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람반(Ramban), 이벤 에스라(Ibn Ezra)외에도 루터의 주석에서 자주 인용되는 니콜라의 리라(Nicholas of Lyra)와 불고스의 바울(Paul of Burgos)의 주석에서도 라쉬의 해석적 견해와 이름이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문자적 해석의 방법론을 동일하게 지향하는 이들의 성서해석을 살펴보면 각기 저자들이 다른 전제를 토대로 의견을 개진하거나 상이한 결론을 내리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창세기 22장의 일부분을 선택해 라쉬, 람반, 이벤 에스라 및 루터가 어떻게 소위 ‘문자적’ 해석을 적용하는지 연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특별히 창세기 22장 12절에 대한 루터의 문자적 해석이 그의 신학의 핵심을 이루는 이신칭의(以信稱義)가 야고보의 이행칭의(以信稱義)에 비해 어떻게 성서적 당위성을 선점(先占)하는지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구절이기도 하다. 아울러 아직 상당 부분 라틴어 사본에서 미번역된 리라와 불고스의 주석적 견해를 살펴보고 루터가 어떻게 이들의 해석적 견해를 취사선택하는지 고찰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루터는 라쉬가 페샤트(peshat)와 드라쉬(derash)의 동반적 관계의 틀 아래서 문자적 해석을 시도한 것과 같이 문자적(sensus litteralis) 해석과 영적(sensus spiritualis) 해석의 역동적인 관계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언급된 유대인 해석가들과는 달리 루터는 자주 삼위일체적인 해석을 시도했고 결국 그의 거시적 명제인 복음/믿음과 율법/행위의 구분은 루터의 해석학적 시금석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I. Introduction
II. Exegetical Survey: The Binding of Isaac (העקיךה) in Genesis 22
III. Summary Analysis: Luther and the Jewish Sages
IV. Conclusion
Bibli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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