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8집 제4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91 - 113 (23page)
DOI
10.20977/kkosea.2017.18.4.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역량 중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 양성 대학에서 미술 심화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실천적 방안 연구 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개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와 가치 탐색을 목표로 하는 인문학적 가치 탐색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미술 표현 과제 수행이 지니는 미술교육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ㆍ학습 실제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교사 양성 대학에서 요구되는 미술교육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과 의의를 보여준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역량 개발을 위해 2016년에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 결과로 소개한 프로세스폴리오 개념을 보다 실제적 차원에서 진행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하지만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점은 아직 실제 초ㆍ중등 현장 미술수업 수준에서의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선행적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의 미술 수업 변화를 이끌어갈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면서 해당 연구 내용이 실제 초ㆍ중등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의의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연구 또한 필요하다. 교과역량,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 프로세스폴리오 등 새로운 교육적 함의들을 교수ㆍ학습 장면에서 구현하기 위한 기초적인 사례 연구로서 본 연구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서론
연구 프로젝트 소개
디지털 프로세스폴리오 사례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1652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