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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추연 (건국대학교) 유재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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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식에 대한 탐험과 기존 지식에 대한 활용 간의 균형 유지를 강조하는 양손잡이 전략이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부에서의 균형 추구는 두 활동의 상반된 특성이 야기하는 충돌로 인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반론이 제기되어 왔다. 이후 혁신에 있어 기업의 외부 지식탐색(external search)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흡수역량분야에서는 기업의 외부 지식탐색활동을 단일 차원의 탐험활동으로 간주하고, ‘외부탐험과 내부활용’의 조합을 통해 두 활동을 내부에서 동시에 추진할 때 발생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조직간 양손잡이전략(inter-organizational ambidexterity)’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개방형 혁신 분야의 연구들은 기업의 외부 지식탐색활동 역시 탐험적 탐색(외부탐색 활동의 깊이)과 활용적 탐색(외부탐색 활동의 넓이)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혁신의 유형과 성과 또한 달라질 수 있음을 주장해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방형 혁신의 외부 지식탐색활동에 대한 분류를 적용하여 기존의 조직간 양손잡이 전략의 관점을 (1) 외부 탐험적 탐색 - 외부 활용적 탐색, (2) 외부 탐험적 탐색 - 내부 활용, (3) 외부 활용적 탐색 - 내부 활용의 조합들로 세분화한 뒤, 내·외부 활동 간의 보완적 관계에 대한 가설 검정을 위해 각 조합의 상호작용이 신제품의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조직간 양손잡이전략의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실증 분석은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2014년 한국기업혁신조사에서 추출된 국내 713개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외부탐색활동의 깊이와 넓이의 상호작용은 신제품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다. 반면, 외부탐색활동의 깊이와 내부활용역량의 상호작용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외부탐색활동의 넓이와 내부활용역량의 상호작용은 각각의 요소가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오히려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외부 지식에 대한 탐험적 탐색과 활용적 탐색의 조화에 기반한 조직간 양손잡이 전략의 실행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일반적인 기대와 달리 외부탐색과 내부활용 간의 조합은 효과적인 양손잡이전략이 아닐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외부탐색의 넓이와 내부 활용역량 간의 구축효과는 지식 독점을 위한 조직 내부의 저항이 외부지식의 유입효과를 낮춰 혁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NIH 신드롬(Not Invented Here syndrome)’에 대한 실증결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의 수립
Ⅳ. 연구방법
V. 분석 및 결과
Ⅵ. 토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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