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키즈(kids)산업에서 최종구매 의사결정자인 어머니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살펴보고, 어린이용 한식 메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세분화 된 시장의 어린이용 한식 메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요인은 개방적 유행 추구형, 안정적 편의 추구형, 소비적 미각 추구형, 합리적 건강 추구형, 계획적 정보 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앞의 5개 요인들의 요인점수를 기초로 K-평균 군집방법을 이용한 군집분석을 통해 2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2개의 집단은 안정적 편의 추구형 집단과 적극적 식생활 추구형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안정적 편의 추구형 집단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에서 안정적 편의 추구형(0.2710)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적극적 식생활 추구형 집단은 개방적 유행 추구형(0.2810), 소비적 미각 추구형(0.3200), 합리적 건강 추구형(0.3929), 계획적 정보 추구형(0.4351)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어린이용 한식 메뉴의 중요도 수행도 점수에 따라 군집별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Matrix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안정적 편의 추구형 집단이 중요도는 낮으나 수행도가 높은 과잉수행영역(possible overkill) 부분에는 ‘다양한 식재료 활용’이 해당되어 이 속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과도한 투자나 관리가 이루어진 부분이므로 어린이용 한식 메뉴 개발 시 다양한 식재료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아이들의 입맛과 건강을 사로잡을 수 있는 안전한 식재료를 선택적으로 활용한 메뉴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적극적 식생활 추구형 집단은 개선 노력이 필요한 중점개선영역(concentrate here) 부분에 ‘어린이에게 적합한 음식의 양’, ‘음식의 색과 모양’, ‘편의성’이 해당되어, 어린이에게 맞는 음식의 양과 색깔이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 개발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단히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두 개의 집단 중에서 안정적 편의 추구형 집단은 새로운 문화에 소극적이면서 동시에 편의성을 추구하므로 체험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낮춰 일차적으로 한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며, 한식당뿐만 아니라 가정식사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제품 형태의 개발로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한 소비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적극적 식생활 추구형 집단의 경우 새로운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미각을 중시하거나 건강 지향적 식생활 패턴을 보여주고, 여러 가지 정보를 습득하여 식품 구매에 반영하는 등 식생활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성향을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정적 편의 추구형 집단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아이들의 입맛과 시선을 끌 수 있는 식재료 등을 이용한 고급화 및 프리미엄 메뉴 콘셉트로 포지셔닝하여 기존의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지속해서 충족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특징을 잘 활용한다면 다양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차별화된 한식 어린이용 메뉴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편의추출법에 의해 설문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중국의 심양과 베트남의 호치민이라는 지역적 제한점을 갖고 있어 중국과 베트남 대부분의 소비자 니즈를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외적 타당도의 저해 요인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지역적 범위를 확장시킨 조사 설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뿐만 아니라 각 나라별 세분시장을 분석하여 어린이용 한식 메뉴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Korean restaurants do not have kids’ menus, unlike family or fast food restaurants. Thus, developing various types of Korean-style food menus for kids is needed in the restaurant industry in order to exponentially increase the number of Korean food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roup mothers’ food-related lifestyles into clusters and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selection of Korean-style food menus for kids among the different clusters. A customer survey was conducted in 2015, from June 6 to June 22, and it targeted 240 Chinese and Vietnamese mothers who had infants and school-aged kids. However, data from only 216 subjects (recovery ratio 90%) were analyzed. SPSS version 21.0 was used for conducting frequency, importance-performance, factor, descriptive, reliability, and cluster analyses. Additionally, other statistical t-tests were performed, such as paired sample, χ², and independent t-tests. Food-related lifestyles were categorized into five types: exoteric popularity-, stable convenience-, spending taste-, reasonable health-, and planned information-seeking types. Based on these five factors, customers were grouped into two clusters: convenience-seeking and gastronomy-seeking groups. The convenience-seeking group was reluctant to pursue a new culture and sought convenience in terms of food. Therefore, increasing accessibility to Korean food through tasting, promotion of convenience-seeking type, and development of a Korean-style food menu for kids as a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 are needed. The gastronomy-seeking group required improvement of the color and appearance of food for kids as well as increases in the amount and convenience of the product. Consequently, developing a specific menu for kids, which includes increasing the amounts of suitable foods and using food materials of various colors, i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