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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9 - 43 (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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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음악 제작 분야의 1차, 2차, 3차, 4차 산업혁명을 규정하고 다가올 4차 산업 혁명에서 음악 제작 분야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한 예견과 이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증기기관을 이용한 1차 산업 혁명이 기계 혁명을 불러일으켰듯이 음악분야에서도 기계 혁명이 악기 제작과 악보 인쇄를 바탕으로 엄청난 음악의 발전을 일으켰다. 전기 동력을 이용한 2차 산업혁명이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듯이 전기를 이용한 악기 개발과 녹음 기술은 음악의 제작과 감상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후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생산성을 대폭적으로 향상시키는 3차 산업혁명을 가져왔고 이러한 요소가 음악 제작에도 동일하게 나타나 컴퓨터를 기반으로 음악 제작의 보편화와 생산성의 극대화를 이루었다. 1차, 2차 , 3차 산업혁명을 거쳐 4차 산업 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3D 프린팅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online과 offline을 연결하는 산업의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음악 분야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비슷하다. 음악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은 제작과정에 많은 혁신을 일으켜 생산성의 향상을 가지고 올 것으로 예견되나 필연적으로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수밖에 없는 영역이 상대적으로 많기에 대량 실업의 위험성도 높다. 이로 인해 A.I 기반의 아티스들과 저작물을 관리하는 새로운 형태의 직업군도 등장할 것이다.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하여 음악인들도 영역간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의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며 기술과 플랫폼을 가진 경영자들은 음악가들을 부품이 아닌 자산이나 가족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결국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단순한 작업은 기계에 의해 대체될 것이나 영감과 창의성을 가진 창작인은 앞으로도 환영받을 것이다. 이를 위해 예술 교육의 형태도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음악 제작에서의 4차 산업혁명
II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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