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혜 (연세대학교) 서영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65 - 3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을 위한 실행 과정과 이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와 영아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는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을 위하여 계획-계획의 실천, 변화의 과정, 결과 관찰-과정 및 결과에 대한 반성-수정된 계획에 의한 실천과 반복을 통해 1-3차로 진행하였다. 1차시는 어린이집 하루일과 숙지 활동, 2차시는 관계 맺기 활동, 3차시는 동작 활용 음악 활동이 중심이 되었다. 각 차시의 중심요소는 선행 연구 결과와 영아의 특성에 기초하여 영아의 흥미와 발달 특성 따라 교수학습매체를 선정하였으며, 영아들의 관찰 결과와 교사들의 토의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위한 실행 과정에서 교사는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하려고 노력한다. 영아는 일과에 적응하게 되며,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교사와 또래와 관계를 맺고 놀이를 하며 적응해나간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의 적응을 위하여 일관된 하루일과 운영을 해야 한다. 영아-교사, 영아-또래와의 관계형성을 돕기 위한 상황 맥락에 적합한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영아들의 초기 적응은 다각적 요소의 영향을 받음을 의미한다. 또한,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 영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활동의 유형 및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66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