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영아역할 수행에서 어떠한 정서적노동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G시에 위치한 A·B어린이집 만 1세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2015년 4월 6일부터 2015년 7월 24일까지 총 16회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현장노트, 면담전사본, 사진 및 동영상 전사본,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1세 영아반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적 노동은 영아의 충동적 행동 및 신체조절 미숙에 의한 정서노동이었다. 둘째, 영아에게 개별적 도움이 필요한 영아와 나머지 영아를 동시에 보살펴야 하는 상황에서의 정서노동을 경험하였다. 셋째, 영아반 교사가 제한된 공간에서 머물면서 동료들과 소통할 수 없는 정서노동을 경험 하였다. 넷째,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을 불신하는 학부모 태도에서 비롯된 정서노동을 경험 하였다. 다섯째, 만 1세 영아반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적 노동은 영아반 교사로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함에 대한 정서노동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정서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39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