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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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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준희 (강원대학교) 정정현 (강원대학교) 유승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61 - 66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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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 인 게임방송을 연구 소재로 선택하여 온라인 시청자들의 팬덤 행위에 의한 사회적 현존감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 생산의 중심에 있는 1 인 게임방송에서 BJ 에 대한 시청자들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팬덤 행위는 사회적 현존감의 형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회적 현존감의 하위요인으로는 상호지각과 상호 이해, 주의 집중의 배분, 정서적 유대감, 공간성의 지각이 있으며 개인 방송에서 BJ 와 시청자의 상호작용과 시청자의 능동적인 참여행위가 사회적 현존감을 극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1 인 게임방송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다른 사회적 현존감 연구와는 다른 특이점을 도출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연구(case study)를 통해 게임 BJ 보겸과 시청자간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탐색 관찰하고 인터뷰를 통하여 게임방송만의 특정 팬덤현상을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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