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1 - 10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필자의 학문적 글쓰기에 대한 장르 인식과 글쓰기 변형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세 대학(K1-K3)의 대학생 필자 255명을 대상으로 시간차를 두고 설문조사(2회)를 실시하였으며, 초점 집단 속 학생 5명의 글쓰기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 코딩 작업을 실시하였다. 인터뷰 자료와 쓰기 과정의 다양한 담화 자료들도 분석했다. 양적 분석은 SPSS 19.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대응 t–검정 분석, 다중 반응 빈도 분석,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은 코딩 자료, 인터뷰와 담화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장르 인식 양상은 대응 t-검정 분석 결과에서, t=-5.445(대응1), t=-5.844(대응2), 유의수준은 a=.000(대응1, 대응2)으로 유의하였다. 대학생 필자들의 장르 인식양상은 시간에 따라 학문적 담화 공동체가 용인하는 측면으로 변화했다. 장르 인식 양상의 변화에 따라 필자들의 학문적 글쓰기 과정 중 ‘행동 특성, 유창성, 전략 사용, 언어 사용 수준, 수정 과정, 오독 분석’ 측면에서도 글쓰기 변형이 나타났다. 대학생 필자의 장르 인식과 글쓰기의 변형은 높은 상관성(r=.956)을 보였다. 글쓰기 변형 유형별 상관 분석 결과에서는 ‘수정 과정-필자의 입장과 견해 변형(r=.635)’, ‘글의 수정 과정-글쓰기의 목적 변형(r=.638)’ 측면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나타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학문적 글쓰기와 장르 인식
3. 대학생 필자의 학문적 글쓰기 과정과 변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