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윤 (레모네이드앤코) 문병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5 - 5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 가치는 특정 소비 상황 및 대상에 대한 소비자의 의사 결정의 기저에 작용하는 마케팅 이해의 핵심 존재로 인식된다. 이는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인지적, 감정적 요인 뿐 아니라, 역동적, 복합적, 함축적 본질을 지니는 가운데,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시장 세분화, 제품 차별화 등과 같은 마케팅 전략 수립과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소매업을 비롯한 전반적인 유통 환경에 있어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유통업체 브랜드에 대한 소비 가치 척도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구성 개념의 구체화 → 전체 항목 표본 개발 → 델파이 검증을 통한 측정항목 정화 → 예비 조사 관련 전문가 검증 및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통한 항목 개발 → 500명 대상의 온라인 설문 조사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에 대한 신뢰도 및 내용 타당도, 공인 타당도, 예측 타당도, 수렴 타당도, 판별 타당도 그리고 단일 차원성 및 적합도 검증을 완료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21.0, AMOS 19.0을 이용하여 신뢰성, 타당성, 요인 구조 및 구조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소비가치(5문항), 이타적 소비가치(5문항), 기능적 소비가치(4문항), 진귀적 소비가치(3문항), 상황적 소비가치(3문항), 감성적 소비가치(3문항)의 총23개 문항으로 구성된 6가지 소비 가치를 개발하였다. 이후, 6가지 소비가치를 적용하여 PB 구매 의사 결정 프로세스 관련 연구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측정 항목의 개발
Ⅲ.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Ⅳ. PB소비가치 측정의 구매행동 예측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